canvas 태그 사용하기
canvas 태그는 HTML5에서 도입된 요소이다.
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그래픽을 컨트롤할 수 있게 해준다.
canvas 태그를 사용하면, 자바스크립트로 선, 도형, 이미지, 텍스트를 그리고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다.
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 및 인터랙티브 기능(마우스 클릭, 키보드 입력 등)을 제공한다.
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.
<canvas id="test-canvas"></canvas>
위와 같은 HTML 파일을 아래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조작한다.
const canvas = document.getElementById("test-canvas");
const ctx = canvas.getContext("2d");
ctx.fillStyle = "#ccc";
// top left width height
ctx.fillRect(10, 10, 50, 100);
회색 직사각형이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뿐만 아니라, 이미지를 canvas 태그에 삽입할 수도 있다.
const canvas = document.getElementById("test-canvas");
const ctx = canvas.getContext("2d");
const image = new Image();
image.src = 'https://picsum.photos/id/237/200/300';
image.onload = () => {
// img, top, left, width, height
ctx.drawImage(image, 0, 0, 300, 200);
}
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API/Canvas_API
Canvas API - Web APIs | MDN
The Canvas API provides a means for drawing graphics via JavaScript and the HTML <canvas> element. Among other things, it can be used for animation, game graphics, data visualization, photo manipulation, and real-time video processing.
developer.mozilla.org
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API/CanvasRenderingContext2D/drawImage
CanvasRenderingContext2D: drawImage() method - Web APIs | MDN
The CanvasRenderingContext2D.drawImage() method of the Canvas 2D API provides different ways to draw an image onto the canvas.
developer.mozilla.org